캐릭터 이미지, 대사를 제외하고 모두 세팅되어있는 파일입니다.
아래 첨부할 파일을 유니티에서 불러오신 뒤 이미지와 대사만 교체해주시면 완성입니다!(코딩 없음)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추석 맞아서 게임 연성 해보고 싶다.
- 시간이 꽤 많이 남는다... 심심하다...
- 유니티 입문자: 유니티에 관심은 있지만 애매하게 기회가 없다
<게임 설명>
친구들에게 송편을 먹이는 초간단 미연시(?)입니다.
호감도 별로 다른 엔딩 대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배치할 수 있는 캐릭터의 인원 제한은 없습니다. 친구들 모두 불러보세요.
*PC/Windows 전용입니다. 이외의 플랫폼은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
송편게임_데모.zip
데모 버전을 플레이해보세요!
다운 후 폴더 안의 DemoSP.exe를 실행합니다.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스크롤됩니다.
2. 게임 설정
3. 플레이어 설정
4. 캐릭터 설정
5. 사운드/조명 설정
6. 실행 파일로 내보내기
7. 고급 설정: UI 변경/프랍 추가
유니티를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은 사진을 보고 그대로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 준비물, 프로젝트 생성 >
https://unity.com/releases/editor/archive 에서 유니티 2021.3.9 버전을 설치해주세요. (다른 버전은 호환이 될 수도... 안될수도 있습니다)
유니티 허브도 함께 설치합니다. 처음 설치하면 유니티 허브에 로그인 하셔야합니다.
라이센스가 없다는 내용이 뜨면 무료 라이센스를 활성화시켜주세요.
중요
위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이제 사전 설정은 끝났습니다!
게임을 건드려봅시다.
< 게임 설정 >
게임매니저에서 수정할 수 있는 요소 | |
캐릭터들의 현재 호감도 수치 표시하기 | 체크하시면 대화창 왼쪽에 캐릭터의 현재 호감도 수치가 보여집니다. 게임의 난이도를 올려보고 싶다면 체크 해제해보아도 좋습니다. |
인트로 문구 | 게임을 처음 실행하면 출력되는 문구입니다. 게임의 분위기에 맞게 수정해보세요. <br>을 입력하면 줄바꿈이 됩니다. |
엔딩 문구 | 게임의 엔딩 시 표시되는 안내 문구입니다. |
대사 출력 속도 | 대화창에서 글자가 나타나는 속도입니다. 글자와 글자 사이 초수이며,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속도는 0.04(초) 입니다. |
송편 재료 | 게임 내에서 만들 수 있는 송편의 개수입니다. 송편 하나를 만들 때마다 한개씩 소진되고, 0개가 되면 엔딩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npc가 많을수록 재료 수를 늘려보세요. |
맛있는 송편 이미지 | 송편 제작 시 17%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송편입니다. 호감도를 5 증가시켜줍니다. 이미지 변경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평범한 송편 이미지 | 송편 제작 시 50%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송편입니다. 호감도를 2 증가시켜줍니다. 이미지 변경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맛없는 송편 이미지 | 송편 제작 시 33%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송편입니다. 호감도를 5 감소시켜줍니다. 이미지 변경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송편 이미지 변경하기
이후에도 이미지 교체는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창에 드래그해 불러오고, 맞는 슬롯에 드래그해 꽂아넣기)
< 플레이어 설정 >
조작가능한 플레이어 캐릭터를 설정합니다.
누군가에게 이 게임을 선물할 목적이라면... 플레이어를 상대 캐릭터로 설정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대사 입력 등... 캐이입 요소가 없습니다)
* 참고 이미지에 꼭 들어맞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원하는 스타일로 자유롭게 그려주세요.
L1 = 왼쪽을 보고있는 가만히 서있는 포즈
R1 = 오른쪽을 보고있는 가만히 서있는 포즈
로 그려주셔야 자연스럽습니다.
L,R은 좌우 대칭이 아닌 캐릭터를 위해 분리해두었습니다.
좌우 대칭인 캐릭터는 한 방향만 그린 뒤 좌우반전해 저장하셔도 괜찮습니다.
플레이어에서 수정할 수 있는 요소 | |
캐릭터 이동 속도 | 캐릭터가 걷는 속도입니다. 숫자가 클 수록 빨라집니다. |
이동 애니 속도 | 걷는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속도입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빨라집니다. |
걷기 이미지 | 방금 불러온 이미지를 드래그해 각각 슬롯에 넣어주세요. |
게임을 플레이해보는 중간에 이동 속도, 애니 속도 수치를 변경해가며 확인해보세요.
단 재생 도중에 변경한 수치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재생 버튼을 한 번 더 눌러 플레이를 정지하고 수치를 다시 수정해주세요.
걷기 이미지를 적용해도 편집 화면에서는 이미지가 변경되어 보이지 않으며
게임뷰의 플레이를 누르시면 제대로 보입니다.
< 캐릭터 설정 >
송편을 선물할 수 있는 NPC 캐릭터들을 설정합니다.
한 캐릭터 당 SD 이미지 한개, 스탠딩 이미지 최대 다섯개가 필요합니다.
* 참고 이미지에 꼭 들어맞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원하는 스타일로 자유롭게 그려주세요.
단 '더미캐릭터'는 기본 틀의 머리 부분과 위치가 지나치게 벗어날 경우
엔딩 화면에서 얼굴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서 수정할 수 있는 요소 | |
이름 | 캐릭터의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대사 | 대화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사들입니다. 쓰여있는 문구를 참고해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엔딩 대사 | 엔딩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의 총평 대사입니다. |
시작 호감도 | 캐릭터의 호감도 시작 수치입니다. 기본 수치는 0이지만 캐릭터의 성격이나 밸런스에 맞게 조절하셔도 좋습니다. |
최고 호감도 | 굿 엔딩을 보기 위한 목표 수치입니다. |
최저 호감도 | 배드 엔딩을 보기 위한 목표 수치입니다. |
맵에 표시되는 모습 | 맵에 보이는 SD 이미지입니다. '더미캐릭터' 이미지를 참고해 제작해주세요. 불러온 이미지를 드래그해 적용시켜줍시다. |
스탠딩 이미지 | 대사창에 표시되는 이미지입니다. '더미스탠딩' 이미지를 참고해 제작해주세요. 불러온 이미지를 드래그해 적용시켜줍시다. 한개만 그려서 5종 전부 적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캐릭터 추가하기
스탠딩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
스탠딩 이미지 위치 조정하기
< 사운드, 조명 설정 >
사운드에서 수정할 수 있는 요소 | |
배경음악 | BGM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아무것도 등록되어있지 않습니다. |
환경음 | 자연소리입니다. 현재는 아무것도 등록되어있지 않습니다. (데모에서 사용한 음원의 출처는 이곳입니다.) |
송편 빚기 효과음 | 송편을 빚을 때 재생됩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
송편 완성 | 송편을 완성했을 때 재생됩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
송편 주기 효과음 | NPC에게 송편을 전달했을 때 재생됩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
걷기 효과음 | 캐릭터가 걸을 때 나는 풀 밟는 소리입니다. 걷기 애니 속도가 빨라질 경우 시끄러워집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
채팅 텍스트 출력음 | 각각 대사창, 엔딩 결과창에서 재생되는 소리입니다. 텍스트 출력 속도가 빨라질 경우 시끄러워집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
안내창 클릭음 | 화면에 뜨는 메시지창을 클릭했을 때의 소리입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
종료벨소리 | 엔딩화면이 뜰 때 들리는 소리입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
조명 설정
Color 에서 조명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tensity 수치를 조절해 빛의 세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체크박스로 전체 화면효과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Weight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효과의 세기를 조절해보세요.
파란색으로 표시한 체크박스들은 효과 각각의 on/off입니다.
체크박스를 끄고 켜보며 효과의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체크박스 왼쪽의 삼각형으로 항목을 펼쳐 더 자세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것들은 체크로 켤 수 있습니다)
< 실행 파일로 내보내기 >
이제 마지막입니다! Windows용 exe파일로 내보내보겠습니다.
Company name: 아무거나 써주세요. 제작자 이름을 남기면 될 듯 합니다. 게임 내에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Product name: 게임의 제목을 써주세요. 게임을 켰을때 상단창 타이틀로 설정됩니다.
Version: 그냥 둬도 되지만 이후 버전 관리할 일이 있다면 규칙을 정해 갱신해보세요.
Default Icon: 게임 아이콘 설정입니다. 슬롯의 Select를 클릭하면 프로젝트에 불러와있는 이미지들이 보이는데
원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Fullscreen Mode: Windowed (창모드)로 설정해주세요.
Screen Width와 Height는 800 * 450으로 설정합니다.
Allow Fullscreen Switch를 체크해제 해 플레이중에 전체화면이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창모드로 고정하는 이유는 대사창이 전체화면에서는 올바르게 보이지 않아서이지만...
상관없다면 전체화면 모드로 해둬도 됩니다.
< 고급 설정: UI 변경/ 프랍 추가 >
시간이 조금 더 남는 분이시라면... 게임을 더 커스텀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캐릭터보다 아래에 있는 것 (돗자리 등)
0: 캐릭터와 같은 레이어 (사물 앞에 서면 캐릭터가 보이지만 뒤로 가면 가림)
1: 캐릭터보다 위에 있는 것 (지붕 등)
위에 기재된 것 이외의 것들도 개조/변형 하셔도 괜찮습니다!
코드도 입맛에 맞게 바꾸셔도 괜찮지만...
그 쪽은 전혀 정리를 안 해둬서 알아보기 힘드실거라 생각합니다!...
- 본 템플릿으로 완성한 결과물은 자유롭게 사용/ 배포하셔도 됩니다. 템플릿 파일 자체를 배포하거나 판매하지는 말아주세요.
- 본 템플릿으로 제작한 결과물의 배포 이후에 발생한 문제에 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크레딧 안 남기셔도 괜찮습니다.
- 템플릿 속에 포함된 사운드들은 CC0 음원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