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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없음

송편 게임 유니티 템플릿 배포

캐릭터 이미지, 대사를 제외하고 모두 세팅되어있는 파일입니다.

아래 첨부할 파일을 유니티에서 불러오신 뒤 이미지와 대사만 교체해주시면 완성입니다!(코딩 없음)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추석 맞아서 게임 연성 해보고 싶다.

- 시간이 꽤 많이 남는다... 심심하다...

- 유니티 입문자: 유니티에 관심은 있지만 애매하게 기회가 없다

 

 

 

 

0123
게임 스크린샷

<게임 설명>

친구들에게 송편을 먹이는 초간단 미연시(?)입니다.

호감도 별로 다른 엔딩 대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배치할 수 있는 캐릭터의 인원 제한은 없습니다. 친구들 모두 불러보세요.

*PC/Windows 전용입니다. 이외의 플랫폼은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

 

 

송편게임_데모.zip

데모 버전을 플레이해보세요!

다운 후 폴더 안의 DemoSP.exe를 실행합니다.

 

 

 

<목차>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스크롤됩니다.

1. 준비물, 프로젝트 생성

2. 게임 설정
3. 플레이어 설정
4. 캐릭터 설정
5. 사운드/조명 설정
6. 실행 파일로 내보내기
7. 고급 설정: UI 변경/프랍 추가

 

 

유니티를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은 사진을 보고 그대로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 준비물, 프로젝트 생성 >

https://unity.com/releases/editor/archive 에서 유니티 2021.3.9 버전을 설치해주세요. (다른 버전은 호환이 될 수도... 안될수도 있습니다)

유니티 허브도 함께 설치합니다. 처음 설치하면 유니티 허브에 로그인 하셔야합니다.

라이센스가 없다는 내용이 뜨면 무료 라이센스를 활성화시켜주세요.

 

유니티 허브 실행 > New project > 2D (URP)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경로를 선택한 뒤 Create project를 합니다.

 

 

중요

샘플씬.unitypackage
2.89MB
이미지원본.zip
0.34MB

위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다운받은 파일을 Project 영역에 드래그해놓습니다. 이후 저 공간을 프로젝트창이라 부르겠습니다.

 

All로 모두 체크를 하고 Import를 누릅니다. 이후에 Reload 메시지가 뜨면 Reload를 클릭해주세요.

 

가운데 상단의 'Game'창을 클릭 > Free Aspect > 더하기 아이콘 > 800 * 450 화면으로 설정해줍니다.

 

Project 영역의 검색창에 'Renderer2D' 검색 > 나온 아이콘을 클릭 > 오른쪽 Inspector 창의 표시한 부분을 Custom Axis로 설정합니다. 설정한 후 검색창 끝의 x버튼을 눌러 다시 처음 폴더로 돌아갑시다.

 

 

Window > Package Manager 선택

 

TextMeshPro를 선택해 설치합니다. 저는 설치되어 있어서 오른쪽 아래에 제거 버튼 밖에 없지만 미설치 시 설치 버튼이 보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Window > TextMeshPro > Font Asset Creator 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Import TMP Essentials 를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설치가 시작됩니다. 완료되면 화면에 뜬 창들을 닫아주세요. (TMP Importer, Font Asset Creator 닫기)

 

 

화면 왼쪽 하이어라키에서 '게임설정'을 펼쳐줍니다.

 

이제 사전 설정은 끝났습니다!

게임을 건드려봅시다.

 


< 게임 설정 >

하이어라키에서 '게임매니저'를 선택하시고 오른쪽의 Inspector 영역을 수정합니다.

 

게임매니저에서 수정할 수 있는 요소
캐릭터들의 현재 호감도 수치 표시하기 체크하시면 대화창 왼쪽에 캐릭터의 현재 호감도 수치가
보여집니다. 게임의 난이도를 올려보고 싶다면
체크 해제해보아도 좋습니다.
인트로 문구 게임을 처음 실행하면 출력되는 문구입니다.
게임의 분위기에 맞게 수정해보세요.
<br>을 입력하면 줄바꿈이 됩니다.
엔딩 문구 게임의 엔딩 시 표시되는 안내 문구입니다.
대사 출력 속도 대화창에서 글자가 나타나는 속도입니다.
글자와 글자 사이 초수이며,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속도는 0.04(초) 입니다.
송편 재료 게임 내에서 만들 수 있는 송편의 개수입니다.
송편 하나를 만들 때마다 한개씩 소진되고,
0개가 되면 엔딩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npc가 많을수록 재료 수를 늘려보세요.
맛있는 송편 이미지 송편 제작 시 17%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송편입니다.
호감도를 5 증가시켜줍니다.
이미지 변경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평범한 송편 이미지 송편 제작 시 50%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송편입니다.
호감도를 2 증가시켜줍니다.
이미지 변경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맛없는 송편 이미지 송편 제작 시 33%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송편입니다.
호감도를 5 감소시켜줍니다.
이미지 변경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송편 이미지 변경하기

첨부한 '이미지원본' 폴더 속의 송편 이미지를 참고해 동일한 사이즈(100*100)의 이미지를 준비합니다. 새로 그린 송편 이미지를 프로젝트 영역에 드래그 해 불러옵니다.

 

 

불러와진 이미지를 표시한 슬롯에 드래그해 꽂아주면 해당 이미지로 변경됩니다.

이후에도 이미지 교체는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창에 드래그해 불러오고, 맞는 슬롯에 드래그해 꽂아넣기)

 

 


< 플레이어 설정 >

조작가능한 플레이어 캐릭터를 설정합니다.

누군가에게 이 게임을 선물할 목적이라면... 플레이어를 상대 캐릭터로 설정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대사 입력 등... 캐이입 요소가 없습니다)

이미지원본 폴더 속 더미플레이어 8종을 참고하여 동일한 규격의 (350*350) 플레이어 이미지를 만들어주세요.

* 참고 이미지에 꼭 들어맞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원하는 스타일로 자유롭게 그려주세요.

 

L1 = 왼쪽을 보고있는 가만히 서있는 포즈

R1 = 오른쪽을 보고있는 가만히 서있는 포즈

로 그려주셔야 자연스럽습니다.

 

L,R은 좌우 대칭이 아닌 캐릭터를 위해 분리해두었습니다.

좌우 대칭인 캐릭터는 한 방향만 그린 뒤 좌우반전해 저장하셔도 괜찮습니다.

 

완성한 이미지 8종을 프로젝트 영역에 드래그해 불러옵니다.

 

 

왼쪽 하이어라키에서 '플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표시한 영역을 수정합니다.

플레이어에서 수정할 수 있는 요소
캐릭터 이동 속도 캐릭터가 걷는 속도입니다. 숫자가 클 수록 빨라집니다.
이동 애니 속도 걷는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속도입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빨라집니다.
걷기 이미지 방금 불러온 이미지를 드래그해 각각 슬롯에 넣어주세요.

 

 

수치 입력에 감이 오지 않으면 게임을 플레이해보며 조절하셔도 좋습니다. 게임뷰를 선택하고 재생 버튼을 눌러주세요.

게임을 플레이해보는 중간에 이동 속도, 애니 속도 수치를 변경해가며 확인해보세요.

단 재생 도중에 변경한 수치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재생 버튼을 한 번 더 눌러 플레이를 정지하고 수치를 다시 수정해주세요.

 

 

걷기 이미지를 적용해도 편집 화면에서는 이미지가 변경되어 보이지 않으며

게임뷰의 플레이를 누르시면 제대로 보입니다.

 

편집 중에도 이미지가 적용된 모습을 확인하고 싶다면 표시한 슬롯에 이미지를 드래그해 넣어주세요.

 

 


< 캐릭터 설정 >

송편을 선물할 수 있는 NPC 캐릭터들을 설정합니다.

한 캐릭터 당 SD 이미지 한개, 스탠딩 이미지 최대 다섯개가 필요합니다.

 

이미지원본 폴더 속 더미스탠딩과 더미캐릭터를 바탕으로 동일한 규격의 이미지를 제작합니다

* 참고 이미지에 꼭 들어맞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원하는 스타일로 자유롭게 그려주세요.

 

단 '더미캐릭터'는 기본 틀의 머리 부분과 위치가 지나치게 벗어날 경우

엔딩 화면에서 얼굴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작한 이미지를 프로젝트 영역에 불러온 뒤, 이번에는 하이어라키의 캐릭터를 선택해 설정을 변경합니다.

캐릭터에서 수정할 수 있는 요소
이름 캐릭터의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대사 대화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사들입니다.
쓰여있는 문구를 참고해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엔딩 대사 엔딩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의 총평 대사입니다. 
시작 호감도 캐릭터의 호감도 시작 수치입니다.
기본 수치는 0이지만 캐릭터의 성격이나 밸런스에 맞게 조절하셔도 좋습니다.
최고 호감도 굿 엔딩을 보기 위한 목표 수치입니다. 
최저 호감도 배드 엔딩을 보기 위한 목표 수치입니다.
맵에 표시되는 모습 맵에 보이는 SD 이미지입니다.
'더미캐릭터' 이미지를 참고해 제작해주세요.
불러온 이미지를 드래그해 적용시켜줍시다.
스탠딩 이미지 대사창에 표시되는 이미지입니다.
'더미스탠딩' 이미지를 참고해 제작해주세요.
불러온 이미지를 드래그해 적용시켜줍시다.
한개만 그려서 5종 전부 적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편집 화면에서 캐릭터 모습을 보려면 표시한 슬롯에도 더미캐릭터 이미지를 드래그해 적용해주세요.

 

 

캐릭터 추가하기

 

캐릭터 추가하기에 앞서... 검은 영역이 화면을 가리니 '기타'를 펼쳐서 UI 옆의 눈 아이콘을 클릭해 꺼줍시다.

 

 

Scene 화면을 켜고, 프로젝트 창에서 '캐릭터'를 찾아 맵으로 드래그합니다.

 

이동 아이콘을 클릭해 캐릭터를 원하는 위치에 배치해보세요.
방금 꺼낸 캐릭터도 동일하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만큼 배치해보세요.

 

 

스탠딩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

하이어라키의 검색창에 standingIMG를 검색해 나오는 항목을 선택, 표시한 곳의 크기를 수정해주세요.

스탠딩 이미지 위치 조정하기

스탠딩 이미지에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있어 위치 이동이 안됩니다. 표시한 곳의 X,Y 수치를 조절해 이동해주세요.

 

 


< 사운드, 조명 설정 >

 

'사운드'를 선택하고 오른쪽 창에서 설정합니다.

사운드에서 수정할 수 있는 요소
배경음악 BGM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아무것도 등록되어있지 않습니다.
환경음 자연소리입니다.
현재는 아무것도 등록되어있지 않습니다.
(데모에서 사용한 음원의 출처는 이곳입니다.)
송편 빚기 효과음 송편을 빚을 때 재생됩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송편 완성 송편을 완성했을 때 재생됩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송편 주기 효과음 NPC에게 송편을 전달했을 때 재생됩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걷기 효과음 캐릭터가 걸을 때 나는 풀 밟는 소리입니다.
걷기 애니 속도가 빨라질 경우 시끄러워집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채팅 텍스트 출력음 각각 대사창, 엔딩 결과창에서 재생되는 소리입니다.
텍스트 출력 속도가 빨라질 경우 시끄러워집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안내창 클릭음 화면에 뜨는 메시지창을 클릭했을 때의 소리입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종료벨소리 엔딩화면이 뜰 때 들리는 소리입니다.
아래 체크란을 해제하면 들리지 않습니다.

 

사운드 파일도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프로젝트창에 드래그해 불러온 후 알맞은 슬롯에 꽂아넣어 교체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를 펼쳐서 아래에 있는 BGM(배경음), Atmo(환경음), SE(효과음)를 클릭하면 표시된 곳에서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명 설정

조명/화면효과를 클릭해 표시한 영역을 확인합니다.

 

 

조명 설정

Color 에서 조명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tensity 수치를 조절해 빛의 세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면효과 설정

빨간색으로 표시한 체크박스로 전체 화면효과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Weight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효과의 세기를 조절해보세요.

 

파란색으로 표시한 체크박스들은 효과 각각의 on/off입니다.

체크박스를 끄고 켜보며 효과의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체크박스 왼쪽의 삼각형으로 항목을 펼쳐 더 자세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것들은 체크로 켤 수 있습니다)

 

Add Override > Post-processing 에서 다른 효과들을 더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실행 파일로 내보내기 >

이제 마지막입니다! Windows용 exe파일로 내보내보겠습니다.

File > Build Settings를 클릭합니다.
Windows 를 선택하고, 화살표로 표시한 곳이 Switch Platform 이라고 표시된다면 클릭해줍니다. 아니라면 그냥 둡니다. Player Settings를 클릭해주세요.
표시한 곳을 동일하게 설정해주세요.

Company name: 아무거나 써주세요. 제작자 이름을 남기면 될 듯 합니다. 게임 내에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Product name: 게임의 제목을 써주세요. 게임을 켰을때 상단창 타이틀로 설정됩니다.

Version: 그냥 둬도 되지만 이후 버전 관리할 일이 있다면 규칙을 정해 갱신해보세요.

 

Default Icon: 게임 아이콘 설정입니다. 슬롯의 Select를 클릭하면 프로젝트에 불러와있는 이미지들이 보이는데

원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Fullscreen Mode: Windowed (창모드)로 설정해주세요.

Screen Width와 Height는 800 * 450으로 설정합니다.

 

Allow Fullscreen Switch를 체크해제 해 플레이중에 전체화면이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창모드로 고정하는 이유는 대사창이 전체화면에서는 올바르게 보이지 않아서이지만...

상관없다면 전체화면 모드로 해둬도 됩니다.

 

아까 그 창으로 돌아와 (File > Build Settings) 빌드를 클릭합니다.

 

 

빌드할 위치를 결정하면 빌드가 진행됩니다. 완료되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생성되는데, 표시한 파일들만 압축해 배포하시면 됩니다.

 

 


< 고급 설정: UI 변경/ 프랍 추가 >

시간이 조금 더 남는 분이시라면... 게임을 더 커스텀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파일 폴더를 들어가면 게임에 사용된 리소스들이 모여있습니다.
변경을 원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마우스 우클릭 > show in Explorer 를 선택합니다.
해당 이미지를 바로 편집하거나, 같은 이름으로 덮어씌우는 등 이 곳에서 그대로 교체해주세요.

 

내가 그린 사물을 맵에 추가하고 싶다면? 프로젝트 창에 해당 이미지를 불러온 뒤 드래그해서 맵에 놓아주세요.
크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인스펙터창의 Scale 수치를 조절합니다.
Add Component > BoxCollider 2D 를 선택해 추가합니다.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초록색 박스가 보이면 각 변 가운데 점을 잡고 콜라이더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사물이 바닥에 닿는 면에 맞춰주시면 됩니다. 해당 영역은 캐릭터가 뚫지 못합니다.
사물이 캐릭터 발 아래에 있거나 머리 위에 있는 경우 인스펙터의 Sprite Renderer 속 Order in Layer의 수치를 조절합니다.

-2: 캐릭터보다 아래에 있는 것 (돗자리 등)

0: 캐릭터와 같은 레이어 (사물 앞에 서면 캐릭터가 보이지만 뒤로 가면 가림)

1: 캐릭터보다 위에 있는 것 (지붕 등)

 

 


위에 기재된 것 이외의 것들도 개조/변형 하셔도 괜찮습니다!

코드도 입맛에 맞게 바꾸셔도 괜찮지만...

그 쪽은 전혀 정리를 안 해둬서 알아보기 힘드실거라 생각합니다!...

 

- 본 템플릿으로 완성한 결과물은 자유롭게 사용/ 배포하셔도 됩니다. 템플릿 파일 자체를 배포하거나 판매하지는 말아주세요.

- 본 템플릿으로 제작한 결과물의 배포 이후에 발생한 문제에 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크레딧 안 남기셔도 괜찮습니다.

- 템플릿 속에 포함된 사운드들은 CC0 음원들입니다.